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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y] JAVA

옵저버 패턴

오늘 보려고 하는 내용은 옵저버 패턴이다.

옵저버 패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에서는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일대다(one-to-many) 의존성을 정의합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은 저게 무슨말인지 도통 모를것 같다. 이 글만 읽고도 안다면 능숙한 개발자이거나 개발을 하면 크게 될 사람이라고 생각한다..ㅋㅋㅋ (ㅡㅡ;;)

간단히 풀어서 설명하면, 옵저버 패턴에서는 상태를 저장하고 있는 주제객체와 주제객체가 가지고 있는 상태값에 의존하는 옵저버들이 있다.

1. 주제 객체가 생성되어 서비스를 시작한다.

2. 옵저버 객체가 되기 위해 주제 객체에 옵저버 객체로 등록한다.

3. 옵저버 객체에서 탈퇴하고자 주제 객체에서 해지한다.

위의 순서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이미지가 옵저버 패턴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옵저버 패턴을 이용한 소스코드를 작성해 보자!!!